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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펙트 데이(Perfect Day)와 인공 우유를 만드는 (주)SK,매일유업

장래희망 김치찌개 2022. 11. 24. 14:30

매일유업과 (주)SK, 미국 대체 유단백질 선도기업인 퍼펙트데이 3사가 한국에 대체 유단백질 사업을 위한 합작사 설립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단독] SK·매일유업·美퍼펙트데이 '인공 우유' 함께 만든다

3社 MOU, 韓에 합작법인 설립 SK 투자하고 매일유업이 제조 아시아 지역 제품 수출 계획도 매일유업과 SK㈜, 미국 대체 유단백질 선도기업 퍼펙트데이 3사가 손잡고 한국에 대체 유단백질 사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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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우유를 만들다!

콩 등으로 만드는 대체육이 '가짜 고기'라면 대두나 귀리 등으로 만드는 식물성 우유 또한 '가짜 우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짜우유'의 경우 육류에서 나오는 우유만의 풍미와 질감을 구현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며 식물성에서는 부족하기 쉬운 필수 아미노산의 문제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목받는 푸드테크는 동물성 단백질이 들어간젖소 없는유제품이다. 실험실에서 배양하는진짜 고기의 우유 버전인 셈입니다. 실제로 미생물이나 세포주를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맛, 식감, 영양소 측면에서 실제 우유와 흡사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퍼펙트데이는 어떤 회사인가요?

· 퍼펙트데이는 2019년 세계 최초로 소에서 추출한 단백질 유전자로 발효 유단백질 생산에 성공한 이후 확고한 기술적 우위와 상업화 성공으로 1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글로벌 선도 발효 단백질 유니콘 기업입니다. 발효 유단백질은 동물에서 추출한 단백질 생성 유전자에 미생물을 결합, 이를 발효하고 증식시켜 만든 단백질로, 아이스크림, 치즈, , 단백질보충제 등 다양한 제품의 원료로 활용된다고 합니다.

· 미국 캘리포니아주 버클리 하인즈 애비뉴에 위치한 퍼펙트데이는 창업자이자 CEO인 라이언 판디야를 필두로 비욘드미트와 초바니 등 대체 단백질 선도업체에서 영입한 과학자들이 함께 혁신적인 우유/유제품을 연구하고 잇습니다.

· 주요 투자자로는호라이즌 벤처스, SOSV, 테마섹, SK그룹 등 유명회사들이 주요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 퍼펙트 데이(Perfect Day) 2020년 미생물(Microflora)을 이용한 정밀 발효기법으로 실험실에서 우유 단백질의 생산에 성공했습니다. 미생물 발효 기술은 최근 대체 단백질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술이며 미생물에 영양소를 공급해 단백질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보다 적은 토지와 물을 필요로 하고,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 미국의 식품회사들은 퍼펙트데이의 단백질 제품을 우유, 아이스크림, 단백질 파우더, 단백질바, 치즈 등의 유제품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미 스타벅스 시애틀 매장의 두 곳(벨뷰와 렌튼)에서는 퍼펙트데이 우유 단백질을 사용한 베러랜드(Betterland)업체의 우유를 라떼에 시험적으로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 퍼펙트데이는 직접 생산설비를 구축해서 매출을 성장하는 전략 대신 주로 미생물 발효로 생산한 우유/유제품 단백질 원료를 타 브랜드에 공급하는 B2B 파트너십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 현재까지 총 13개 파트너 브랜드를 확보하였으며 ODM 성장전략은 빠른 이익 창출 가능성을 높이고 생산설비 구축과 운영관련 불확실성을 최소화한 측면에서 긍정적이라고 판단됩니다.

· 자사 벤처회사인 더 어전트 컴퍼니를 설립해 외연을 확장하여 출시 1년만에 100만개 이상 판매한 '브레이브 로봇(비동물성 아이스크림)'을 비롯하여  '모던키친(비동물성 크림 치즈)', '캘리포니아 퍼포먼스(웨이프로틴)' 등의 다양한 차첼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주)SK,매일유업, 퍼펙트데이의 3사합작법인

· (주)SK는 2020년 퍼펙트데이 540억을 투자하며 대체식품 시장에 진출한 이후 스틱인베스트먼트와 함께 약 650억을 추가 투자하고 퍼펙트데이 이사회 의석도 확보하는 등 전략적 파트너쉽을 강화해 가고 있습니다.

· 또한 SK㈜는 대체 단백질 분야 또 다른 유니콘 기업인 미국 네이처스 파인드(Nature’s Fynd)에도 약 290억원을 투자한 바 있으며 중국의 선도 F&B 기업인 조이비오 그룹(Joyvio Group)과 조성한 1천억원 규모의 펀드를 통해 중국 내 유망 대체식품 및 푸드테크 스타트업 발굴에도 속도를 낸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국내에는 대체 유단백질을 생산하는 기업이 전무한 가운데 매일유업은 작년부터 퍼펙트데이와 합작사 설립을 논의해 오고 있었습니다. SK와 퍼펙트데이, 그리고 매일유업 3자 합작법인은 식품의약품안전처 인허가를 마치는 대로 퍼펙트데이가 생산하는 원료를 한국에 들여와 매일유업이  완제품 생산과 유통, 판매를 맡는 형태로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입니다.또한 3사는 아시아 시장에 대체 유단백질 아이스크림, 유음료 수출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는 없다…미국 스타벅스가 선보인 라떼는? [식탐]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가운데, 최근 우유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우유 대체품에 대한 관심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대체 유제품의 개발은 푸드테크(혁신적인 식품 기술) 중에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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