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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셀 플랫폼 크림(KREAM)과 무신사 솔드아웃(SLDT)

장래희망 김치찌개 2022. 11. 27. 22:29

리셀 시장과 해당 국내 기업을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리셀(Resell) 시장?

 

· 지난해 국내 중고거래 시장은 2008년 대비 6배 증가한 24조 원에 이르는 등 성장세가 이어졌다고 합니다. 

 

· 중고거래 트렌드 가운데에서도 최근 명품과 한정판 스니커즈 등을 파는 리셀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참여 열기가 국내에서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으며 리셀을 부의 증식 기회로 삼는 ‘리셀 테크(Resell Tech)’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을 정도라고 하네요!

 

· 이러한 높아진 관심에 발맞춰 오는 11월 29일 잠실 롯데백화점에 리셀 플랫폼 '크림(KREAM)'의 국내 첫 오프라인 공간이 선보인다는 기사를 읽고 리셀 관련 시장과 기업들을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왜 리셀이죠?

 

· 명품업체는 브랜드 가치의 보전 및 제고를 위해 물량을 한정적으로 생산하고 관리합니다. 이러다 보니 중고 가격이 정가보다 비싸지는 현상이 발생하곤 하죠. 이러한 차익을 노리는 전문 판매업자들이 가만있을 리 없습니다. 하지만 명품업체는 전문 판매 업자가 물량을 독점하여 가격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브랜드 가치의 훼손을 막기 위해 물량을 한정적으로 지속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발생합니다.

 

· 기존 리셀 시장은 가격과 제품에 대한 제한된 정보로 인해 불편한 거래환경이 조성되어 있었고 항상 정품/가품의 논쟁이 있었으며 또한 구매할 수 있는 곳이 한정적이어서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 그래서 등장한 것이 앞으로 말씀드릴 네이버의 크림(KREAM), 무신사의 솔드아웃, 그리고 스탁엑스(StockX)와 같은 리셀 플랫폼 기업들입니다.

 

 

 

네이버의 손자회사 크림(KREAM)

 

· 2020년 3월 서비스 출시 이후 8개월 만에 네이버 자회사인 스노우에서 분사한 손자회사입니다.

 

· 처음에는 개인 간 한정판 스니커즈 거래로 시작해서 현재는 의류, 전자제품 거래까지 범위를 확대하였으며 현재 리셀 플랫폼 중 점유율 1위입니다.

 

· 크림은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하고 한정판 거래 체결 내역 및 입찰가 추이를 제공하고 철저한 검수와 배송을 통해 C2C 거래의 가장 큰 장애물인 정보, 진품 여부, 결제에 대한 부분을 해소하였습니다.

 

· 특히 크림의 경쟁력은 빠른 배송과 명품/가품의 검수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리셀 플랫폼에서는 판매자에게 상품을 인도받아 검수하고 구매자에게 배송하는데 일반적으로 5~7일가량이 소요됩니다. 반면 크림은 물류창고를 확보하여 미리 상품을 검수해서 상품을 보관하고 구매자가 구매하는 즉시 일반적인 상품을 배송하고 있습니다.

 

· 또한 거래가 체결된 모든 상품을 자체 검수센터에서 철저히 검수하고 합격한 상품만을 구매자에게 배송하며, 크림의 검증 이후 가품으로 판명날 경우에만 3배 보상하는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최근 크림은 무신사와의 피어 오브 갓 에센셜 티셔츠 진가품 공방이 그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2021년 실적은 영업적자 595억으로 이 중 433억은 가입자수 확대를 위해 무료로 진행되었던 지급수수료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이에 올 4월 1일부터 1%의 지급수수료를 부과하였고 점진적인 인상을 통해 올 3분기까지 3% 수준까지 상승하였으며 연말까지 5% 수준까지 늘릴 것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습니다.

 

· 또한 일반 배송비도 점진적으로 인상하면서 외형 확장뿐만 아니라 수익성 확보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나타내었습니다

 

 

무신사 솔드아웃(SLDT)

 

· 2020년 7월 론칭한 무신사의 한정판 마켓으로 21년 5월 자회사 SLDT로 분사하였습니다.

 

· 무신사는 패션 플랫폼 거래액으로는 최초로 2조 원을 넘기면서 한정판 제품 확보 및 브랜드 단독 입점 등에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 솔드아웃의 차별점은 발매 캘린더와 자체 제작 매거진 콘텐츠입니다. 발매 정보는 캘린더 형태로 표현하여 가독성을 높였고 매거진 콘텐츠는 무신사에서부터 역량을 집중해온 분야로 다수의 필진 및 크리에이터들과 직접적인 협력관계를 맺고 자체적으로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확보는 초기에 눈에 띌 만한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지만 일정량을 초과하는 양이 쌓이게 되면 누구도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SLDT와 크림 비교

 

이상으로 국내 리셀 시장과 관련 국내 기업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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