뾰족하게 살아요!
카셰어링 쏘카(SOCAR) 타보셨나요? 본문
최근 쏘카의 실적이 좋다는 기사를 읽고 쏘카를 살펴보았습니다.
어떤 기업?
· 2011년 10월 설립된 카셰워링 플랫폼 업체입니다.
· 사명인 쏘카(SOCAR)는 자동차를 공유한다는 의미로 'social car'에서 가져왔다고 합니다.
· 카셰어링은 시간 단위로 차를 빌려 사용자가 직접 운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슷한 것으로 카 헤일 링이 있습니다. 카헤일링의 경우는 카카오 택시처럼 운전자가 포함된 차량을 어플을 통해 호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카셰어링은 렌터카 비즈니스와 흡사하지만 최소30분부터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완전 무인 비대면 대여라는 점, 가까운 장소에서 대여할 수 있다는 점등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쏘카 유저는 운전면허증 및 결제 카드를 등록하여 쏘카 회원 가입을 완료한 후 앱내에서 원하는 대여시간/쏘카존을 선택하여 차량을 예약하여 사용합니다. 예약 시 미리 등록된 결제 카드를 통해 차량 대여요금이 결제되며, 이후 예약한 시간에 맞추어 해당 차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쏘카는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듭니다'라는 미션 아래 다음커뮤니케이션에 제직했던 김지만 대표가 창업하였습니다.
· 22년 11월 기준으로 주요 주주로는 이재웅 전 다음대표가 창업한 SOQRI가 35.7%, SK 17.9%, 롯데 렌털 11.8%이 있습니다. 참고로 롯데 렌털은 쏘카의 경쟁사인 그린카의 모회사로 약 5%에 달하는 추가 옵션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 쏘카의 주력사업으로는 카 셰어링 부문이 있고, 전기자전거와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인 'elecle', 공유 주차 플랫폼인 '모두의 주차장'을 인수해 운영 중입니다. 22년 3분기 기준으로 전체 매출(1170억)에서 카셰어링 사업(1120억)이 차지하는 비중은 96%, 주차 솔루션(14억원)은 1%, 마이크로 모빌리티(37억 원) 3%입니다.
· 이외에도 B2B고객 대상 차량관제시스템 솔루션 사업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돈을 벌죠?
· 쏘카는 차량을 구매하여 쏘카 앱을 통해 고객에게 대여해주면서 차를 활용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중고차량을 매각하여 자금을 회수하고 이러한 과정의 반복과 확대를 통해 수익을 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수익을 많이 가지기 위해서는 매입한 차가 쉬지 않고 끊임없이 여러 고객에게 대여가 되어야 하고 그 차는 소중한 자산이므로 철저하게 관리되어서 오랜 기간 사용한 후 제 값에 맞게 팔려야 할 것입니다.
· 쏘카는 모든 운영 차량에 자체 IoT 디바이스를 장착하여 차량과 유저의 양방향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서비스 고도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주행정보/차량 위치/엔진, 배터리 상태 등의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 차량 제어 및 관리 기술을 향상하고 접근 가능 유저 수/ 선호 지역 및 차종/ 이용 빈도 등의 유저 데이터를 활용해 서비스 최적화 기술을 통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 또한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서 차량 유지 및 관리의 최적화를 추구하고 보험료 및 사고비용 통제 등 비용 절감에 따른 이익률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 22년 쏘카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35% 증가한 1170억을 기록했습니다. 주력부문인 카셰어링 부분의 매출이 고성장을 지속하는 가운데 주차장,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성장도 힘을 보탰습니다. 운영 차량은 평균 20,000대로 전년 대비 14% 증가하였고 카셰어링 서비스 단가 역시 6,111원으로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무엇을 꿈꾸는가?
· 쏘카는 단순히 차량을 공유하는 카셰어링 기업을 넘어서 모빌리티 플랫폼을 꿈꾼다고 합니다. M&A를 통한 제공 서비스의 확장, 자율주행, FMS(Fleet Management System, 차량관제시스템)까지 카셰어링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에 기반해서 말이죠.
· 일례로 마이크로 모빌리티 나인 투 원(전기자전거 Elecle)과 주차장 플랫폼 모두 컴퍼니 등을 인수하며 사업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아직은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전체 쏘카가 꿈꾸는 미래에는 필요한 조각으로 보입니다.
· 궁극적으로는 조만간 출시 예정인 슈퍼앱을 통해 항공, 기차, 호텔 예약 등을 포함하며 이동과 여행에 대한 모든 영역에 대해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서의 쏘카를 꿈꾸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쏘카를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은 종목추천의 글이 아닌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간략히 맛만 보는 지극히 주관적인 글이라는 점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