뾰족하게 살아요!
스트라이샌드 효과 - 개념과 기원 그리고 실례 본문
· 작년 카타르 월드컵에서 축구만큼이나 공중파 3사의 중계 시청률 경쟁에도 국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졌었는데요.
· 각 방송사들은 쟁쟁한 선수 출신 해설진을 구축하며 경쟁을 펼쳤지만 MBC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MBC의 선전을 분석한 여러 기사들 중 스트라이샌드효과로 설명하는 기사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https://www.goodmorningcc.com/news/articleView.html?idxno=280351
· 오늘은 스트라이샌드 효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념
·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란 공개적으로 알려진 정보를 인위적으로 삭제 또는 검열하려는 시도로 인해 오히려 그 정보가 더 널리 퍼지게 되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 어떤 정보를 감추려는 시도가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되어 자신에게 불리한 컨텐츠를 삭제하려는 시도가 오히려 큰 이슈를 만들어내서 역효과를 나타내게 되는 현상입니다.
· 때로는 일부러 자사의 콘텐츠를 나이 제한 검열에 걸리게 해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슈를 만드는 행위로 스트라이샌드 효가를 역으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원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의 가수이자 배우인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사건에서 유래된 용어입니다.
· 애들먼이라는 사진작가는 2002년부터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지원을 받아 해안침식을 항공사진으로 촬영하고 이를 사이트에 공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이 프로젝트에서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소유의 저택이 포함된, 말리부해안의 절벽사진도 촬용하게 되자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이 사이트가 자신의 저택이 찍힌 사진을 올려서 사생활을 침해했다며 사진작가와 웹사이트를 상대로 저택항공사진삭제를 요청하고 5000만달러 규모의 손해배상을 요구하였습니다.
· 이 소식이 알려지자 사진에 실린 스트라이샌드 저택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하게 되면서 이전에 다운로드 횟수가 채 10회도 되지 않았으나 소송제기 한 달 만에 검색하고 스트라이샌드의 저택이 찍힌 사진을 다운로드하기 시작했고, 인터넷 곳곳에 퍼지게 되었습니다. 이 소송사건 이후 자신에게 불리한 정보를 삭제하려 시도하다가 오히려 큰 이슈를 일으키면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을 스트라인샌드 효과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 여담으로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소송이 기각당하였으며 소송 비용 17만 달러까지 부담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의 주목도로 인해 오히려 집값은 크게 상승하였다고 합니다.
사례
· 주로 온라인상에서 이 현상을 많이 목격할 수 있습니다만 이 스트라이샌드 효과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전에도 정보뿐만 아니라 특정 상품의 제조, 유통 등을 금지하려 시도하자 오히려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사례는 많았습니다.
· 양육비를 안 주는 사람들에 의해 신상이 공개된 5명이 운영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였는데 법정 공방 끝 무죄 판결이 나고 이 결과가 뉴스에 나오자 오히려 이들의 신상이 더 널리 퍼지고 사이트 접속자 수가 폭등하였습니다.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교황청이 금서로 지정하자 수많은 해적판이 나와 결과적으로는 더 유명해졌습니다.
· 2020년 6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 HBO에서 삭제된다는 소식에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 영화 '그때 그 사람들'은 김재규의 박정희 암살사건을 다룬 부분에 대해 박정희 전 대통령의 아들 박지만이 상영 금지 가처분 소송을 걸어 오히려 화제가 되었습니다.
· 얼마 전 넷플릭스에서 방영된 수리남의 경우 대중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은 국가였으나 마약사건과 관련된 자국의 이미지 훼손을 염려한 현지 장관이 공식적으로 항의 및 강경대응을 하자 이를 계기로 대중들의 엄청난 검색을 받으며 더욱더 유명해지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 레이디 가가 내한 반대 사건에서 개신교 단체들이 공연 반대 운동을 한 것이 언론에 보도되며 인터넷에 화제가 되자 오히려 홍보 효과를 얻으며 성황리에 공연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레이디가가는 개신교 단체에 감사를 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사례들이 있으며 비슷한 개념으로는 노이즈 마케팅이 있으나 노이즈 마케팅은 주목받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소란을 피우는 행위라는 점에서 스트라이샌드 효과와 구별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스트라이샌드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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